장부를 작성한다.

A고객 : 기장대리가 뭔가요? B세무 : 기장대리를 맡기시면 세무신고에 필요한 장부를 작성해 드립니다. A고객 :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세금 신고 못하나요? B세무 : 그런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는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습니다. A고객 : 장부가 필요하다는 건 대충 알겠는데요, 그런데 꼭 세무사무소에 맡겨야 하나요? B세무 : 장부를 직접 작성하시는 것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업무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맡기시길 추천드립니다.  

위 3가지 문답에 이번 글에서 하고자 하는 모든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하나 풀어서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Q1. 기장대리가 뭔가요?

세금 신고를 하기 위해서 내 사업의 성과를 정리한 재무제표를 기초서류로 첨부하여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내가 1년 간 얼마를 벌었는지가 정해져야 거기에 맞춰 세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재무제표라는 것을 만드는 과정이 바로 “장부작성”이라고 불리는 것이며 이를 한자로 표현하면 “기장”이 됩니다. 이 “기장”이라는 업무를 세무전문가 한테 맡기는 것을 기장”대리”라고 합니다.


Q2. 장부작성을 하지 않으면 큰 일 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큰 일 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일정 매출액 이상인 경우에는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무기장 가산세라고 하여 무려 20%의 추가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게다가, 만약 사업을 하다가 손실이 났을 경우에는 손실이 났다는 것을 세무서에 증명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세금을 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세무서에 손실을 증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세무서는 업계 평균정도의 이익이 났을 거라 추정하고 세금을 물려버리기 때문이 번 게 없는데도 세금을 내야하는 아주 억울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Q3. 세무사무소에 기장대리를 꼭 맡겨야 하나요?

이것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정규모 이하의 사업자분들은 반드시 세무사무소와 함께 업무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효율성입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신 분들은 세무사무소 수수료가 아까워서 혼자서 회계프로그램을 구입해 세금 신고를 직접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이 그리하시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사업의 효율성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흔히들 하는 실수 중의 하나가 혼자 신고하다가 세금을 잘못 신고하는 경우입니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가산세까지 한꺼번에 부담하게 되어, 몇 년치 세무 수수료에 해당하는 비용을 가산세로만 납부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는 말할 것도 없구요. 매출액이 수십억 내지 수백억 규모가 되면 별도의 회계팀, 세무팀을 반드시 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는 세무사무소를 적극 활용하시고, 본연의 사업에만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비즈매거진 구독신청

사업에 꼭 필요한 내용을 주 1회 무료로 발송해 드립니다.

You have Successfully Subscribed!